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피부 좋은 사람들은 물을 이렇게 마십니다. 피부 좋아지는 물마시는 방법, 물마시는 방법의 정석

by 쭈야♡ 2024. 3. 9.
반응형

물은 우리 몸에 왜 중요할까?

수분이 부족해서 몸 전체가 건조해지면 피부도 건조해지고  푸석푸석해지고 각질이 생기고 울퉁불퉁해지고 주름이 생기고 이렇게 되면서 노화가 촉진이 됩니다. 즉, 수분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굉장히 중요하다
수가 있겠죠 물을 많이 마신 피부는 촉촉하고 노화를 늦출 뿐 아니라 피부의 탄성도 좋게 하는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몸에 반대로 수분이 부족할 경우는 갈증을 느끼거나 무기력해지고 피로를 느끼게 되고 10% 부족 시에는 의식 저하, 심한 경우 사망에 까지도 이를 수 있습니다.

 

물은 얼마나  마셔야 좋은건가요?

체중에 따라서 성별에 따라서 또 활동량에 따라 기후에 따라 천 차만 별로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제시하는 자료들을 보면 대략 하루에 한 2L 2.5l 정도를 제시하고 있고 신뢰할만한 근거들을 여러 가지를 보고 판단을 해 봤을 때는 대략 50kg 정도 되면 한 2L 정도, 60kg 정도 되면 2.5l,  70kg 정도 되면 하루에 한 3L 정도 섭취하는 게 이상적입니다.
그런데 2019년에 조사한 국민 건강 영양조사라는 데이터를 참고를 해 보면 남자는 대략 하루에 한 2200ml, 여자는 하루에 1,800ml 정도 물을 섭취를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고 그중에 순수한 물은 대략 하루에 1,000ml 정도라고 합니다. 사실상 충분하게 마시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물은 어떻게  마셔야 좋은 건가요?

보통 무색 투명한 그냥 생수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실 때 권하지 않는 것은 마셨을 때 달달함이 느껴지는 당이 첨가된 음료들은 권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주스 콜라 사이다 식해 수정과 매실청 유자차 또 약간 당이 느껴지는 이온 음료 등 마셨을 때 좀 달달하다고 느껴지는 음료는 마시게 되면 혈당을 급속도로 올리게 되어 심혈 관계나 비만이나 여러 가지 건강에도 안 좋고 피부에도 당독소를 올리게 되면서 탄력을 빨리 떨어뜨리는 그런 나쁜 점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있거나 이뇨 작용이 있는 음료인데 대표적으로 커피나 콜라 같은 탄산음료 또 피로 회복제 그리고 녹차 같은 이런 잎으로 된 차 종류는 카페인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이뇨 작용을 일으키니 물을 가지고 끌고 나가게 됩니다. 물을 보충해주려고 음료를 마셨는데 실제로는 물이 밖으로 배출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걸 상쇄하려면 물을 더 많이 마셔줘야겠죠

또한 한약제가 들어있는 차종류가 있는데 이런 음료는 마시게 되면 간에서 대사가되고 신장에서 대사가 되기 때문에 많이 마실경우는 간이랑 신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차종류를 물 대용으로 마시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은 언제 마셔야 좋은 건가요?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안 좋습니다.

실제로 2007년에 물많이 마시기 대회가 있었는데 여기서 물을 많이 마시공 급성물중독으로 6시간만에 사망한 사건이 있습니다.
신장이 한 시간에 한 800ml~ 1000ml 정도의 물을 배출을 할 수가 있으나 이보다 많은 양의 물을 단기간에 빨리 마시게 되면 우리 몸 전체에서 물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나트륨의 농도가 낮아지면서 급성 물 중독에 빠지면서 뇌에 부종이 생기고 그러면서 사망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게 좋으니 한번에 물을 많이마셔야지 하고 2리터,3리터를 벌컥벌컥 마시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적절히 여러 번에 나눠서 200ml 250ml 이렇게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으며 시기는 아침에 일어나서 한잔 그다음에 식전에 한 잔, 식전에 마시면 포만감이 느껴지면서 식사량을 줄이는 효곽가 있습니다

식사 중간중간에 한두 잔씩 이렇게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마실때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

다만 소화기간이 약하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있거나 하시는분들은 식후 바로 마시게 되면 역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식후 30분정도 경과후 물을 마시는게 좋고,물 마시는 가장 좋은 온도는 가장 좋은것은 마셨을 때 미지근한 우리 체온이랑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물을 마시게 되면 입이나 식도나 이런곳에 화상을 입힐 수 있고, 괴사피부염이 있으신 분들은 뜨거운 물을 먹으면 주사피부염 심해지기 때문에 뜨거운 음료는 피하셔야 하구요 차가운 음료는 간혹 아주 차가운물때문에 위경련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추천합니다

저녁6~7시 이후 물은 안마시는게 좋습니다. 배뇨작용이 좋지않거나 과민성방광 이런게 있는분들은 저녁에 물을 마시게 되면 배뇨작용으로 잠을 깨게 되는데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물이란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건강과 피부 풍요로운 삶과 너무나 밀접하게 닿아 있습니다.

우리 물은 반드시! 충분히! 적당량을 먹고 신체 건강도 유지하면서 피부에서도 빛이 나는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